ICO는 테크 버블인가? 과거의 실수로부터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은?

과거의 실수로부터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

때는 1999년이었고 인터넷 붐이 정점에 이릅니다.

미국 가정의 3분의 1 이상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모든 사람들이 새로운 인터넷 현상에 빠지려고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Webvan’은 당시 가장 인기있는 신생 기업 중 하나였으며 식료품 업계에 혁명을 일으킬 태세였습니다.

그들은 식료품 가계의 배달 서비스와 온라인 주문을 제공하며, 식료품 시장을 웹에 제공하였습니다.

그들은 세계적인 전문가와 차세대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투자자들은 그들과 상승의 일부가 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무엇이 잘못될 수 있었겠습니까?

Webvan은 론칭 후 몇개월 만에 IPO에서 3억 7천 5백만 달러를 모금했습니다.

2년 후 Webvan은 파산했고 자산을 청산해야 했습니다.

닷컴과 IPO 열풍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닷컴 거품의 열풍과 그로 인한 자본 붕괴로 많은 냅킨 비즈니스 모델이” 거의 밤새 공개 거래가 되었습니다.”- 앤드류 비티, 인베스토피아

다른 유명한 예가 있습니다.

Pets.com은 주식이 폐지되기 전에 주식 상장에서 8,250만 달러를 모았습니다.

Etoys.com은 1억 6천 640만 파운드를 모은 IPO 후 2년 만에 파산을 선언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유사한 패턴이 발생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블록체인’으로, ‘IPO’를 ‘ICO’로 대체하십시오.

최고의 ICO에서 우리는 새로운 닷컴 열풍의 시작을 보고 있는 것이 아닙니까?

그렇다면 비슷한 추락을 방지하기 위해 과거로부터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까?

“나는 이것이 시작에 불과하다고 생각하며, 이것이 인류 역사상 가장 큰 거품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ICO인덱스 공동 창립자 “Ondrej Pilny”

 

블록체인 + X 비즈니스 모델

90년대 인터넷 붐의 공식은 간단했습니다.

전통적인 벽돌 및 박격포 사업을 시작으로 인터넷의 혁명적인 약속을 추가하고, 투자자들이 당신의 문을 여는 것을 기다립니다.

오늘날 우리는 이 공식이 블록체인과 함께 발생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Snip”은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뉴스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입니다.  “Hirematch”는 블록체인이 있는 고용 시장입니다.

본질적으로 이 접근 방식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새로운 기술은 유익한 곳이라면, 언제든지 오래된 기술을 혼란시키는 데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블록체인을 추가하는 것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회사들에게 제공되는 금액은 엄청납니다.

90년대의 “사업 계획”은 “백서”로 대체되었습니다.

백서는 20페이지에서 50페이지에 달하는 문서로 프로젝트의 목적과 판매되는 토큰의 메커니즘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이것은 투자 및 진입 장벽이 닷컴 회사의 경우, 기술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제품의 혁신적인 이점에 대해 많이 말하지 않고, 모호한 전문 용어인 백서를 내보내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성공적이고 합법적인 프로젝트를 찾는 방법

다행히도, 이 시대에 우리는 백서가 남긴 것들에 대해 조사하고 질문 할 수 있습니다.

팀의 이전 기록, 제안서의 유효성을 살펴보고 다른 지표를 기반으로 수행 능력에 대한 신념을 도약 할 수 있습니다.

닷컴 버블 시대에 정보가 얼마나 부족한 지 보여주는 예로 ‘독립된 시장 조사가 Pets.com의 출시를 앞두고’ 성공을 위한 비밀 공식은 없습니다.

이 경우 벤처 캐피탈은 그 이름에 “벤처 기업”을 보유하지 않을 것입니다.

신생 기업의 60%가 오늘날 실패합니다. (닷컴 버블 기간 동안 80%)

그러나, 회사에 투자할 때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AVC의 벤처 캐피털리스트(Venture Capitalist), 프레드 윌슨 (Fred Wilson)

합법적인 프로젝트에는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습니다.

제기된 금액과 프로젝트의 복잡성과의 관계.
블록체인 기술로 인한 분산화 접근 방식을 필요로 하는 매우 명확한 사례.
추구하는 기회의 크기에 기초한 합리적인 가치 평가.
신뢰할 수 있는 팀.
기술이 적어도 시연 할 수 있는 단계까지 구축되었다.

 

ICO를 분석 할 때, 가장 중요한 질문 중 하나는 그 아이디어가 시원하거나 “합리적”이지 않은 것이 아닙니다.

특정 팀이 성공할 수 있는 특정 아이디어의 기회를 살펴 봐야 합니다.

연구와 아이디어를 테스트하는 측면에서 팀이 현재까지 수행한 바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실수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요?

테스트 및 린(lean) 시동 방법론

닷컴 버블의 가장 큰 실패의 경우는, 기업이 테스트를 거치지 않고 수억 달러를 수령하거나, 시장 조사 또는 샘플링을 완료 했던 것입니다.

버블이 터지자, 벤처 기업은 더 큰 버전의 제품을 만들기 전에 소규모로 제품을 테스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린(lean) 시동 방법론이 탄생했습니다.

아이디어는 각 단계에서 제품의 필요성과 사용법을 확인한 작은 샘플 그룹에서 제품을 테스트하는 것이며, 그 단계가 성공을 보여 주었기 때문에 더 많은 돈과 반복이 아이디어를 계속 만들어 낼 것입니다.

사진 : https://leadership.exposed/blog/misunderstood-minimum-viable-product/

 

현재 Kik의 KIN과 같은 가장 우수한 ICO는 실제로 기존의 시장 조사를 따르고 있습니다.

Kik은 가장 큰 소셜 네트워크 중 하나를 운영하는 전문 기술을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닷컴 버블 실수로부터 배우고 있다는 희망이 있습니다!

특정 이정표에 도달하고 코인에 내재적인 실용 가치가 있을 때까지 KIN 자금이 에스크로에 고정되어 있다는 사실은 좋은 생각과 예산 배분을 가진 ICO가 펌프 및 덤프 사기를 막고 투자하는 최상의 사례 중 하나입니다.

ICO 뒤의 팀은 닷컴 산업의 붐과 유사하지 않기 때문에 생태계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에서 사용되는 두가지 주요 토큰의 가치에 시장 추락이 있을 경우 ICO가 실제로 생존 할 수 있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몇가지 지표는 그들이 이 통화 이외의 것에서 그들의 가치를 도출 할 수 있습니다.

버블에 팝이 있으면 대부분의 ICO는 필연적으로 실패 할 것입니다.

그러나 성공할 수 있는 것은 강력한 소셜 네트워크 효과를 가지며 많은 지원 없이 스스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토큰 중 일부의 가격이 어떻게 될지 예측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들 중 많은 수가 ERC20 (이더리움 토큰 스탠다드)을 기반으로 합니다.

ERC20은 “Ether”의 가치에 어떤식으로든 묶이거나 최소한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인프라 안정성에 의존하게 만듭니다.

이더리움이 실패한다면,이 토큰들은 어떻게 될까요? 이번엔 어떤 점이 다른가요?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역사상 두가지 사건이 같은 방식으로 반복되지 않습니다.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결코 개선되지 않은 ICO는 인류 역사에서 한번 발생합니다.

이것은 정보와 비판이 전달되면서 더 비판적으로 분석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또한 토큰에는 네트워크에 어떤 형태의 분산화를 제공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즉, 회사가 토큰을 성공적으로 전달하면 네트워크 사용자가 회사의 결정을 깎아 내고 수정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이해 관계자와 제품 사용자인 충성 고객을 제공함으로써 ICO를 상당히 견고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과거 ICO의 함정을 피할 수 있다면, 새로운 밝은 미래가 도래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적합하다고 생각할 때 소득을 투자 할 수 있는 곳에서 초기 단계의 제품 및 아이디어를 보고 싶어합니다.

이러한 미래를 믿는 공동체로서 우리는 적절한 규제를 요구하고, 그늘진 관행을 밝혀 내고, 투자를 책임 있는 이정표에 연결하는 것은 우리의 몫입니다.

심지어 닷컴 거품은 오늘날까지 지속되는 거인들을 떠났습니다.

우리는 ICO에서 똑같은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문제는 이번에는 “얼마나 큰 추락을 견뎌야 하는가”일 것입니다.